대학생 맥북 추천 가이드의 2024년도 버전이다.
수능이 끝난 수험생, 대학 입학을 앞둔 예비 대학생, 재학생 중 맥북을 노트북으로 알아보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본 글에서는 용도와 전공, 사용 프로그램에 따라 가장 적합한 대학생 맥북 추천 가이드를 제공한다.
참고로 필자는 약 10년차 맥북 사용자다. 국내 문과 학부 시절부터 맥북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이 당시 국내 캠퍼스에서 맥북 사용자 비율이 10%도 안됐다…) 현재는 어쩌저찌 하다보니 맥북으로 프로그래밍과 취미 영상 편집을 하고 있다. 필자의 경험과 함께 업무상 맥북을 사용하는 개발자, 디자이너 지인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대학생 맥북 추천글을 작성한다.
➡️ 맥북 싸게 사는 법
대학생 맥북 추천, 빠르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공별 최소 사양은 다음과 같다.
별개로, 24년 1월 기준 최고의 성능/ 휴대성을 지닌 맥북은 각각 다음과 같다. 하지만 대학생 기준으로는 오버스펙이긴 하다.
화면 크기는 무조건 작은 모델로 추천한다. 에어 13인치, 프로 14인치. 이유는 1.휴대성은 정말 중요하고 2.큰 화면이 진짜 중요하다면 결국 모니터를 사게 되기 때문이다.
고로, 무겁고 비싼 16인치를 살바엔 휴대성을 얻고 70만원 (맥북 프로 14인치는 최소 299만원, 16인치는 최소 369만원이다. M3 Pro 기준) 아껴서 좋은 모니터에 투자하자.
대학생 수준에서 M3 Pro/Max는 오버 스펙이다. 1.M1칩도 매우 우수한 성능의 칩이고 2.진짜 전문가용은 취업 후 구매 하는 것이 낫다.
문과, 미대/디자인 전공, 영상 전공, 컴퓨터공학(개발, 소프트웨어) 전공으로 나눠서 설명을 이어나가겠다.
웬만해선 아이패드가 낫다. 문과 커리큘럼상 맥북의 강점인 1. 소프트웨어 활용도가 떨어지고, 2. 윈도우와의 비호환성 때문에 번거롭다. 인문, 사회, 경영, 교육 계열 대학생들을 위해 소신발언한다.
그에 반해 아이패드는 1.전공책을 PDF로 받아서 2.애플 펜슬로 필기 가능하고 3.아이패드 + 키보드 조합이면 페이퍼나 쓰는 정도의 간단한 과제도 가능하다. 게다가 휴대성도 좋다. 문과 전공 대학생에겐 가장 추천하는 조합으로 사실상 요즘 중고생, 대학생의 필수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장 추천하는 제품은 아이패드 에어 5세대.
가장 기본 모델인 맥북 에어 M1을 사자. 충분히 훌륭해서 문서 작성, 구글링, 유튜브, 넷플릭스은 물론 포토샵, 기초적인 영상 편집, 코딩까지 다 되는 어마무시한 녀석이다.
다만 앞서 서술했듯이, 불편함은 분명히 있다. 하지만 여기까지 읽고 있는 문과가 있다면, 어차피 애플 맥북 아닌 제품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을 터이다. 필자도 경영학과 재학중에 맥북을 사용한 경험자로써 누구보다 이해한다. 그나마 애플 제품은 중고가 방어가 잘되니 정 쓰다가 불편하면 처리하기에도 편리하긴 하다. 문과 대학생에게 가장 좋은 맥북 추천은 본인이 가장 가지고 싶은 맥북이다.
1.시각 디자인은 맥북 에어 M1 + 램 8G + 스토리지 256G 사양을, 2.3D/영상 작업에도 관심이 있다면 맥북 프로 M3 +램 8G + 스토리지 512G 사양을 추천한다.
진로가 2D 쪽이라면 맥북 에어를, 3D 작업 필수인 산업디자인, 영상쪽이라면 맥북 프로를 구매하자.
영상 전공 대학생은 램에 투자하자. 맥북 프로 14인치 M3 + 램 업그레이드(16G) + SSD 기본(512G) 사양을 추천한다. 1.영상 툴을 원활하게 돌리기 위한 램 업그레이드, 2.가능하다면 SSD 업그레이드도 추천한다.
맥북 프로 14인치 M3 + 램 업그레이드(16G) + SSD 기본(512G)를 권장한다. 이미지, 영상, 딥러닝이라면 램에 추가 투자 하자.
Stack Overflow 창을 50개 쯤 띄워 놓고 프로그래밍 돌리는데 문제 없을 정도의 사양이라고 보면 된다.
다만 16G는 정말 최소한의 사양이다. 이미지, 영상, 딥러닝 쪽이라면 램 성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성능이 부족한 램으로 돌리면 진짜 하나 돌리는데 일단위는 기본으로 넘어간다….예산이 허락하는 한 투자하자.
한가지 주의할 점은, 코딩이 처음인 새내기 대학생이라면 맥북은 고민을 좀 해보자. 아직까지 한국 대학교에서의 기초 강의는 윈도우 기준으로 진행되므로 어느정도 불편함을 감수해야한다. 기본적인 명령어부터 윈도우와 맥은 차이가 난다. 학부 선배나 에타에 어떤식으로 강의가 진행되는지 묻는게 가장 확실하다.
그렇다. 애플은 학생, 교직원, 학부모에게 상시 애플 교육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매년 1~3월에는 신학기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 이때 사는 것이 제일 혜택이 크다.
하지만 신학기 프로모션을 놓쳤다면 교육 할인은 추천하지 않는다. 애플 공식 판매 인증을 받은 쇼핑몰에서 사는 것이 더 가격이 좋다.
✅ 쿠팡 애플 전용관
✅ SSG 애플 공식 스토어
✅ 11번가 애플 브랜드 스토어
인내심이 있고 운이 좋다면 할인을 더 많이 받는 방법도 있다.
*본문의 링크를 통해 구매 시 구매자가 추가 부담하는 금액은 없으나 에디터가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원하지 않는 경우 직접 검색해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수익은 컨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아이폰 벽돌 갑자기 왜이래? 아이폰은 현대인의 일상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기기지만, 때때로 "벽돌"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비가 올 때 인터넷이 느려지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Speedtest.net과 같은 온라인 속도…
하루 종일 실내에 있어도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문을 통한 자외선A(UVA)와 실내 조명에서 나오는 소량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