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용 아이패드, 어떻게 고르냐고?
결론:
전문가 그림용은 아이패드 프로 + 애플 펜슬 2세대
취미용은 아이패드 에어 + 애플 펜슬 2세대
다시 말해, 아이패드 드로잉에서 중요한건 아이패드가 아니다. 애플 펜슬 2세대다.
바쁜 사람들은 맨 아래만 확인해도 좋다.
그림용 아이패드의 진수를 경험하고 싶다면 애플 펜슬 2세대와 호환되는 아이패드를 쓰자. 애플 펜슬 2세대는 그림쟁이들에게 최적화된 수많은 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저 아이패드만 좋은거 사면 되는것 아닌가하고 생각하지만 아이패드 드로잉 퀄리티의 차이는 바로 이 애플펜슬 2세대 사용여부다.
그럼 애플 펜슬 2세대가 대체 뭐가 그렇게 좋냐고? 애플 펜슬 2세대의 편의성 끝판왕 꿀 기능을 몇 개 소개한다.
힘을 줘서 그리면 진하게, 힘을 빼면 연하게 그려지는 필압(Pressure sensitivity) 기능이다. 마치 진짜 종이에 터치하는 것 같은 세심한 드로잉이 가능하다.
애플 제품이 비싸다 보니 항상 써드파티에서 카피 제품이 나온다. 애플 펜슬의 카피품은 짭플펜슬이라 불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 짭플펜슬도 아직 못따라오는 기능이 바로 애플 펜슬 정품의 필압 기능이다. 애플의 기술력과 써드파티 차단 능력이 돋보이는 순간이다.
애플 펜슬 2세대는 아이패드 프로와 아이패드 에어에서 둘다 호환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프로를 우선 추천한다. 프로 +애플 펜슬 2세대에서만 지원되는 기능인 호버(Hover) 기능 때문이다.
그림용 아이패드를 산다면 반드시 갖춰야할 꿀기능이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아래 사진을 보는게 더 이해가 빠를 것이다. 말 그래도 애플 펜슬 “미리 보기” 기능이다.
이 정도면 진짜 종이에 스케치 하는 것보다 훨씬 낫지 않은가? 점의 크기와 위치를 픽셀 단위로 조절가능하다. 오로지 아이패드 프로 + 애플펜슬 2세대 조합에서만 가능한 궁극의 기능이다. 그림을 업으로 하는 전문가들이 하나 같이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 펜슬 2세대만을 고집하는데에는 이유가 있다.
이중 탭(Double tap)기능과 함께라면 애플 펜슬을 나만의 도구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애플 펜슬을 두번 두드리면 도구를 바꿀 수 있다. 애플에서 기본 제공하는 이중 탭 기능은 다음과 같다.
하지만 이중탭 기능의 진가는 여기서 발휘되는것이 아니다. 아이패드로 그림 좀 그린다는 사람이면 누구나 사용한다는 바로 그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 이 그림 어플을 사용할때 비로소 이중 탭의 기능을 100% 다 활용할 수 있다. 프로크리에이트 앱을 사용하면 이중탭을 프로 크리에이트 숏컷으로 커스터마이징 할수 있다. 예시 기능은 다음과 같다.
이외에도 전체화면 모드로 전환, 레이어 지우기등 프로크리에이트와 애플 펜슬 2세대를 같이 쓸때 진정한 시너지 효과가 난다. 활용 범위는 무궁무진하다.
프로크리에이트 홈페이지에서 애플 펜슬의 이중탭 도구 전환에 대해 직접 다룬 설명서가 있으니 궁금한 사람들은 참조해도 괜찮겠다.
그림용 아이패드라고 다 같은게 아니다. 무조건 좋은걸 사는것도 오버스펙이며, 내 용도보다 하위 스펙을 사는것도 돈낭비다. 사용 용도별 적합한 아이패드 모델을 골라야한다. 아래의 추천 제품은 전부 애플 펜슬 2세대를 지원하는 아이패드 모델 중에서 용도에 따른 필요 스펙을 정리해서 선정했다.
단연 장비가 중요한 전문가 드로잉은 아이패드 프로 + 애플펜슬 2세대 조합이다. 필요에 따라 저장용량은 적절히 업그레이드하자. 물론 아이패드 프로 모델은 기본 옵션이 128G부터 시작한다. 타 아이패드 시리즈는 64G인 점에 비하면 여유로운 편.
화면 크기는 12.9형과 11형 중 취향껏 선택하면 된다. 물론 스펙상 12.9형이 우월하긴 하나 실제 체감 할 정도는 아니다.
프로크리에이트를 비롯한 웬만한 아이패드 일러스트 어플, 디자인 앱으로 디지털 드로잉, 3D 드로잉이 가능한 그야말로 전문가용이다.
애플 펜슬 2세대와 호환 되는 아이패드 프로는 12.9형 3세대 이상, 11형은 모든 모델이다.
✅ 노트북급 최고 성능의 M2칩 탑재
✅ 펜슬 2세대의 모든 기능 지원(필압,호버,이중탭)
✅ 아이패드 중 가장 밝은 600니트
✅아이패드 중 최대 크기 화면인 12.9인치까지 지원
✅ 비싼 가격 (100만원 이상)
✅ 애플 펜슬 2세대는 무선 충전만 가능
😁 전문가용 드로잉 장비로써의 아이패드
🥶 취미 드로잉이면 오버 스펙
취미로 아이패드 그림을 그리는 성인이나, 그림을 배우는 단계의 학생이라면 아이패드 에어는 그림 그리기 좋은 아이패드다. 사실 그림용이 아니더라도 워낙 대중적으로 그림, 영상, 필기하는 좋은 올라운더 제품으로 나와서 아이패드 판매 순위 1위는 을 아이패드 에어 시리즈다.
애플 펜슬 2세대의 꿀 기능들도 적당히 사용 가능하면서도 빠른 프로세서가 탑재된 아이패드 에어다. 라이트한 그림 작업은 모두 돌릴수 있는 성능이다. 물론 프로 크리에이트와 같은 아이패드 그림앱도 잘 돌아가고 비교적 간단한 이모티콘 그리기도 아이패드 에어로 가능하다.
애플 펜슬 2세대와 호환 되는 아이패드 에어는 4세대 이상의 최신 제품임을 유의하자.
✅ 노트북급 성능의 M1칩 탑재
✅ 펜슬 2세대의 기본 기능 제공(필압, 이중탭)
✅ 호버 기능 미지원
✅ 애플 펜슬 2세대는 무선 충전만 가능
✅ 타 태블릿비 비싼 가격 (90만원대)
😁 취미 드로잉에 적합한 스펙의 아이패드
🥶 그림에 진심이라면 장비빨이 좋은 프로
언제나 가방에 그림 장비를 넣고 다니는 걸 선호하는 사람을 위한 아이패드 미니다. 휴대성에선 따라올 태블릿이 없다. 게다가 작지만 강력한 성능이다. 딱 아이패드 에어의 축소판. 다만 칩은 M시리즈가 아닌 구형 A15칩. 하지만 용도를 생각하면 이해가 된다.
야외드로잉을 즐겨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어차피 일반적인 상황에선 야외에서 최고급 성능 칩을 쓸만큼 무거운 작업을 할일이없으니 A15칩도 충분히 훌륭하다.
다만 이름이 미니인 만큼 실내에서 쓰기엔 좀 작은 감이 있다. 휴대성이 최대 강점인 귀여운 아이패드다.
애플 펜슬 2세대와 호환 가능한 모델은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이상 제품이니 꼭 확인하자.
✅ 패딩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휴대성
✅ 펜슬 2세대의 기본 기능 제공(필압, 이중탭)
✅ 호버 기능 미지원
✅ 애플 펜슬 2세대는 무선 충전만 가능
✅ 작은 화면
😁 어디서든 영감이 떠오르는 순간 그림 그리고 싶다면
🥶 메인 아이패드로 쓰긴 작은 크기
애플 제품을 가장 저렴하게 사는 법은 애플 공식 판매처를 통한 구매다. SSG, 11번가, 쿠팡등이다. 쿠팡에선 색상에 따라 잘하면 10%이상의 할인을 받는것도 가능하다. 타이밍을 잘 노리면 득템한다. 24년 1월 기준 웬일로 인기 컬러인 스페이스 그레이 컬러가 제일 저렴한 기현상이 발생중이다. 구매 생각이 있다면 운이 좋다.
대학생이라면 애플 교육 할인 기간을 노리자. 아이패드 구매시 애플 펜슬 증정, 애플 케어 플러스 20%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물론 예산에 제약이 없다면 스펙은 고고익선이므로 아이패드 프로 11형을 추천한다. 12.9형은 생각보다 크다. 오로지 실내용으로만 사용한다면 추천, 휴대성을 생각하면 비추천이다. 프로 12.9형과 11형은 크기를 제외하면 스펙에서는 미미한 차이가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예산에 제약이 있다. 그림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수준의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이패드 에어면 충분한 스펙이다.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이패드 프로, 에어를 비롯한 일반 아이패드와 미니까지 아이패드 종류별로 비교한 글을 참고하자.
우선 성능만 비교하자면 2세대가 가장 뛰어나며 그림 그리기를 위한 기능도 많다. 1세대와 USB-C는 둘다 2세대에 비하면 부족하다. 1세대는 구형 아이패드만 호환이된다. USB-C 펜슬은 최근에 나온 가성비 펜슬이며 최신형 아이패드와 호환이다. 상세한 애플 펜슬 별 스펙 비교는 아래를 참고하자.
*본문 링크를 통해 구매시 에디터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수익은 더 좋은 제품 리뷰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폰 벽돌 갑자기 왜이래? 아이폰은 현대인의 일상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기기지만, 때때로 "벽돌"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비가 올 때 인터넷이 느려지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Speedtest.net과 같은 온라인 속도…
하루 종일 실내에 있어도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문을 통한 자외선A(UVA)와 실내 조명에서 나오는 소량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