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에어 5세대 딱 하나 있으면 절대 종이에 필기하던 시절로 돌아갈 수 없다.
대학생을 인간 필기머신으로 만들어주는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소개한다. 전공책의 무게까지 한결 덜어주는데다가 필기에 최적화된 훌륭한 스펙을 갖췄다.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추천 이유 4가지
1.편안한 필기
대학생이 공부와 필기용으로 아이패드를 살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1순위 조건은 “필기감”이다.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반사 방지 코팅과 라미네이팅이 되어있으므로 필기감이 우수하다.
아래는 반사 방지 코팅과 라미네이팅이 둘 다 되지 않은 일반 아이패드 9세대의 모습이다. 아이패드 화면에 실내등이 비추고, 애플 펜슬은 둥 떠있는것 처럼 보인다.
반사 방지 코팅은 눈부심 방지 코팅이다. 실내의 형광등과 같은 사물이 아이패드 화면에 비치는것을 막아준다.
라미네이팅은 정확한 필기를 위한 기능이다. 라미네이팅 없는 아이패드는 유리위에 글씨를 쓰는 듯한 미끄러운 필기감이다. 게다가 펜슬 닿는 부분에 정확하게 선이 그어지는게 아니라 약간 떨어져서 그어지는데 정확하고 꼼꼼한 성격이라면 신경이 쓰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반사방지 코팅과 라미네이팅이 둘다 갖춰져 있으므로 불편한 없이 필기에만 집중할 수 있다.
2.애플펜슬 2세대 호환
현존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애플 펜슬 2세대와 호환 된다.
아이패드를 필기용으로 사용하는 학생이라면 애플 펜슬은 필수인데,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필기에 최적화된 유용한 기능이 많은 애플 펜슬 2세대를 지원한다.
애플 펜슬 2세대는 필압 인식, 무선 충전, 자성으로 아이패드 부착, 도구 전환 기능 등 을 지원한다.
각각의 기능에 대해선 애플 펜슬 소개글에서 다룬적 있으므로 참고하길 바라고, 실제 필자가 느끼기에 필기에 있어 가장 꿀기능은 도구 전환 기능이다.
애플 펜슬을 두번 탭 하는 것만으로도 도구를 펜, 지우개, 형광펜 등으로 바꿀 수 있다. 필기를 하다보면 어디는 형광펜으로 하이라이트를 해야하고 잘못 쓴 부분은 지우기도 하고, 왼쪽 귀퉁이에 쓴 메모를 가운데로 옮기기도 해야하는데 이때마다 매번 도구 툴에 들어가서 바꾸는게 아니라 펜슬을 톡톡 두번 두드리기만 하면 된다. 한번 익숙해지면 종이 필기 시절로는 돌아가기 어려울 지경이다. 어느새 일반 볼펜도 두번 두들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애플 펜슬의 꿀기능들은 아래 글에서 정리했다.
3.우수한 칩 성능
무려 맥북에도 들어가는 애플 자체 제작 칩인 M1 칩을 탑재했다. 즉, 준 노트북급의 성능이라 보면 되겠다. 보통 대학에 새로 입학하는 신입생들이 개강 전에 입학 준비차 아이패드를 많이 구입한다. 한번 사서 4년 이상 거뜬히 쓸 아이패드를 찾는다면 뛰어난 성능의 M1 칩을 탑재한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추천한다.
아이패드 프로는 더 좋은 M2칩이나, 사실 대학생 필기, 공부용으로는 지나치게 좋은 스펙이라 굳이 돈을 더 들일 필요가 없다.
아이패드 미니, 기본 10세대, 9세대는 M 시리즈 칩이 아닌 구형 A시리즈 칩이다. 가성비가 더 중요하다면 기본 10세대, 9세대도 고려할 수 있겠다.
하지만 미니는 작아서 필기, 공부용으로는 답답하다.
4.USB-C 지원
애플의 모든 제품은 USB-C로 충전 방식이 바뀌었다. 그러므로 아이패드 또한 USB-C 방식인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추천한다.
태블릿은 핸드폰과 달리 2-3년에 한번 바꾸는 것이 아니라 한번 사면 최소 4~5년은 사용한다. 만약 현 시점에서 구형 라이트닝 케이블로 충전하는 옛날 아이패드 모델을 사면 4~5년 동안 아이패드 하나 때문에 매번 오직 아이패드 하나만을 위한 충전선을 더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아이패드 에어 5세대: 필기에 최적화된 아이패드
정리하자면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아이패드를 필기+공부용으로 최소 4년 이상 사용할 대학생 혹은 고등학생에게도 적극 추천하는 제품이다. 편리한 필기를 위한 아이패드 액정 코팅, 생산성을 올려주는 애플 펜슬 2세대와의 호환, 졸업 시점까지 빠르게 돌아갈 M1칩, 그리고 짐이 많아 무거운 대학생들에게 귀찮은 구형 충전선으로 부터 해방 시켜줄 제품이다.
더불어 그림용 아이패드는 애플 펜슬 2세대의 호버 기능까지 완벽 지원되는 아이패드 프로가, 가성비 아이패드는 일반 아이패드 10세대가 낫다.
장점
✅ 필기에만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빛 반사 차단
✅ 내가 원하는 곳에 정확히 필기할 수 있는 라미네이팅 처리된 아이패드
✅ 생산성 끝판왕 애플 펜슬 2세대 호환
✅ 졸업까지 함께할 우수한 성능 M1 칩
✅ USB-C 지원
단점
✅ 타 태블릿비 비싼 가격 (92만원대~)
총평: 4.4/5
😁 필기를 위한 모든 것을 다 갖춘 필기 전용 아이패드
🥶 그림용 아이패드를 원한다면➡️ 아이패드 프로 + 펜슬 2 조합
🥶 가성비를 원한다면➡️기본 아이패드
구매 옵션
아이패드 에어 5세대 할인 팁
애플 제품은 공식 홈페이지보다 국내 공식 애플 판매사에서 구매하는것이 할인율이 좋다. SSG, 11번가, 쿠팡이 대표적이다. 그 중 쿠팡은 타이밍을 잘 노리면 10%이상의 할인율에도 구매 가능하다. 다만 할인폭이 매일 바뀌므로 가격은 직접 확인할것을 추천한다.
FAQ.
Q1. 아이패드 에어 5세대 vs 프로 중에 고민 중이라면?
프로는 에어보다 성능이 확실히 뛰어나나 가격이 100만원대로 훌쩍 뛴다. 즉, 프로는 가성비가 떨어진다. 예산에 제약이 없다면 추천하지만, 오로지 필기용으로 사용할 아이패드를 찾고 있는 대학생이라면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더 추천한다.
더불어, 24년1월 기준 판매중인 모든 아이패드 (프로 12.9형, 11형, 에어 5세대, 일반 10세대, 9세대, 미니 6세대) 종류를 7가지 기준으로 비교 분석한 아래 글을 추천한다.
Q2. 아이패드 에어 5세대, 교육/학생 할인 가격은?
85만원이다. 정가인 92만9천원에서 7만9천원 할인이며 퍼센트로 보면 약 9%의 할인율이다. (24년 1월 기준)
이 글을 읽고 있는 시점이 1~3월이라면 애플의 2024 신학기 프로모션을 통해 아이패드 구매시 호환 되는 애플 펜슬을 증정 받을 수 있다.
신학기 프로모션 기간을 놓쳤거나, 교육/학생 할인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다른 방법으로 애플 제품을 싸게 사는법이 있다.
*본문 링크를 통해 구매시 에디터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되나, 구매 가격에는 영향이 없습니다.